본문 바로가기

가상화폐

에어드랍, 화이트리스트, 화리, 스냅샷 코인용어 알아봅시다.

728x90
반응형

오늘은 코린이들을 위한 코인용어, 코인 에어드랍, 화이트리스트, 스냅샷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코인 에어드랍이란?

코인 에어드랍이란 ICO*, IEO*, IDO*처럼 코인을 상장해 판매를 시작할 때 사용자들에게 뿌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맛간 용어정리

ICO : 코인 회사가 직접 상장해 토큰 발행, 업비트 빗썸같은 거래소에 상장
IEO : 코인 거래소를 통해 상장해 토큰 발행, 거래소가 토큰 판매를 주도
IDO : 탈중앙화 거래소(예 : DEX) 를 통해 이루어지는 토큰/코인 상장, 코인회사에서 거래소를 통하지 않고 바로 투자자와 거래하는 방식


​코인의 가치를 판단하는 데 중요한 것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이 코인이 어디에 쓰이는가와 실제 거래량인데요. 코인이 어디에 쓰이는가?가 무엇을 나타낼까요.


​이더리움 같은 경우는 코인이기도 하지만, 구글 안드로이드나 애플 IOS같은 플랫폼이라고 말씀을 드렸었는데요.


그래서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한 탈중앙화 앱 Dapp(안드로이드 기반 앱이나 애플 IOS 기반 앱을 떠올리면 됩니다.)이 많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 이더리움이 많은 Dapp 들의 플랫폼 역할을 합니다. 이더리움은 가치가 존재하는 것이죠.구글의 안드로이드와 애플의 IOS의 가치가 있는것처럼요. 이처럼 실제 어디에 쓰이는지는 굉장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코인 에어드랍은
거래량을 높이기 위해 하는 것입니다.


코인 거래량이 크다는 것은, A라는 코인을 1,000원에 사줄 사람이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1,000원에 살 사람이 줄을 섰다는 것은 이 코인의 가격이 1,000원이면 합리적이며, 오를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처음 상장하는 코인이나 토큰은 사전 투자자(뒷배)가 굉장하지 않은 이상, 굳이 살 이유가 없습니다. 왜냐면 이미 검증이 되고 잘 팔리고 있는 다른 코인들도 많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거래량을 늘리기 위해 초기에 투자한 사람들이나, 초기 채굴자, 초기 거래자등에게 코인 에어드랍을 뿌리는 것입니다. 이 코인 에어드랍만 잘 노려도 공짜로 먹을 수 있는 돈이 많습니다.


때문에 너도나도 달려들어 코인 에어드랍을 받으려고 합니다. 특히 유망한 코인이나, 유명한 투자사가 투자했다면 더욱 더 경쟁은 치열합니다.



코인 스냅샷이란?

코인 스냅샷이란 특정 시점에서 각 사용자가 보유하고 있는 코인의 수량을 '사진 찍듯이' 저장해두는 것을 말합니다.



에어드랍을 위해 특정 시점에 사용자가 지갑에 얼마나 코인이 들어있는지를 찍는 것입니다. 암호화폐 거래소나 ICO를 한 프로젝트가 자신의 코인을 많이 사용히거나 구매해준 사람들에게 더 많은 에어드랍을 해주려고 합니다.


더 큰 기여를 한 사람에게 더 많은 코인 에어드랍을 해주기 위함이죠. 그래야 이득이 생기는 걸 알고 더 많이 쓸테니까요. 그래서 스냅샷은 에어드랍과 같이 공지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에어드랍은 20일 12시, 스냅샷은 15일 12시 이런식으로 말이죠. 지갑 주소를 입력해놓으면, 해당 시간에 내 지갑 안에 코인의 양에 따라 에어드랍 물량을 다르게 받게 됩니다. 많이 가지고 있을수록 더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코인 화이트리스트란?

코인 화이트리스트란 ICO에 참여할 수 있는 명단을 말합니다. 코인 ICO 사전예약으로 이해하면 편합니다.



흔히 블랙리스트라고 하면 참여시키지 않는 깍두기를 의미하잖아요. 코인 화이트리스트는 정 반대입니다.  보통 줄여서 화리라고 부릅니다.


해당 코인에 사람들이 얼마나 반응을 보이는지, 투자금은 얼마나 들어올 지 미리 파악하기 위해 진행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각종 범죄 등에 새로운 코인이 쓰일 수 있으니, 돈세탁 방지를 위해서도 사전예약 때 미리 검사를 하는 것입니다.


화이트리스트를 작성할 때, 어떤 코인으로 얼마나 투자할지를 적는 란이 있습니다. 그것을 적으면 코인 화이트리스트 신청이 완료됩니다.



코인 상장, ICO의 진행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코인 화이트리스트(사전 예약) →  KYC(본인 인증) →  ICO 참여  → 상장 전후 스냅샷 시점을 공지하고 → 그에 따른 에어드랍 진행



그럼
오늘 정리한 코인 투자 용어인 에어드랍, 화이트리스트, 스냅샷 에 대해 요약해 볼까요?

용어 요약

• 코인 화이트리스트 : 사전예약
• 코인 스냅샷 : 코인 지갑 찍어서 우리 코인을 실제 얼마나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기
• 코인 에어드랍 : 우리 코인을 이용 및 홍보하는 사람에게 코인 무료로 뿌리기



오늘은 코린이들을 위한 코인 에어드랍, 화이트리스트, 스냅샷 용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알고보니 간단하게 이해하실 수 있으셨으리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