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

재난지원금 사용처 완벽정리 (ft. 사용방법, 온라인사용)

728x90
반응형

재난지원금 신청이 시작됨에 따라 사용처에 대한 궁금증도 늘고 있습니다.

난 신용카드로 신청했는데 지역내면 아무데나 쓸 수 있는 거 아님?
나는 지역화폐로 신청했는데 어디서 사용할 수 있지?


또는,

이번에도 스타벅스에서 사용할 수 있을까



등등 재난지원금 사용처에 대한 궁금함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이에 오늘 포스팅은 재난지원금 사용처에 대해 완벽하게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 재난지원금은 어디에 사용할 수 있나요?


국민 재난지원금은 지급수단과 상관없이 신청자가 거주하는 지역 내 지역사랑 상품권 가맹점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지역사랑상품권 앱 내 결제 가능한 가맹점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재난지원금 사용가능 업종 ⭕
전통시장, 식당, 미용실, 약국, 병원(성형외과, 피부과 같은 병원도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이라면 가능), 안경점, 의류점, 학원, 프렌차이즈 가맹점(편의점, 빵집, 카페, 치킨집) 등

* 단, 지역별로 일부 사용이 제한되는 매장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대형마트 내 임대매장, 농협하나로 마트의 경우에도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으로 등록된 매장에서는 사용 가능



재난지원금 온라인 결제가 가능한 지역 온라인몰, 지역 배달앱 🙆‍♀️

지역 온라인 몰
인천 e몰, 인천직구, 대덕 e로움몰, 부산 동백몰 등

지역 배달앱
배달e음, 배달서구, 대코배달, 배달양산 등



특 • 광역시에서는 광역단체 내에서 사용가능하며 도는 기초단체(시•군) 내에서 사용처가 제한됩니다. 사행산업, 중소기업이 아닌 기업이나 자치단체 조례로 제외한 업종 또한 사용제한 대상입니다.


예) 경상남도 거창군에 거주 → 경상남도 거창군에서 사용 가능, 강원도 춘천시에 거주 → 강원도 춘천시에서 사용 가능



5차 국민지원금 사용처는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구체적으로 유통업계에선 편의점 가맹점, 동네마트, 전통시장 등에서 사용할 수 있다고 보면 됩니다. 프랜차이즈 가맹점이나 식당, 미용실, 약국, 병원, 안경점, 의류점, 학원 등에서도 쓸 수 있습니다.


반면 프랜차이즈 직영점에선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다시말해 전 지점이 직영인 스타벅스에선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대신 이디야, 배스킨라빈스, 파리바게뜨, 뚜레쥬르 등 프랜차이즈 가맹점에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백화점, 복합쇼핑몰, 대형마트, 기업형슈퍼마켓(SSM), 면세점 등에서도 지원금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다만 대형마트 내 안경점, 의류점 등 일부 임대 매장에서는 사용할 수 있어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정부가 언급한 사용이 불가능한 곳으로는 샤넬, 이케아, 애플 등 대기업과 대형 온라인쇼핑몰도 포함됐습니다. 아울러 유흥업종, 사행업종에서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민지원금으로 온라인 쇼핑몰 또는 배달앱에서 사용할 수 있나요?


국민지원금의 취지는 코로나19 장기화로 큰 피해를 입고 있는 영세업자 • 소상공인 지원입니다.


따라서

전국단위의 온라인 쇼핑몰이나 배달앱 등의 온라인 결제는 진행할 수 없습니다.



다만 취지에 부합하는 지역 온라인 몰이나 공공 • 지역 배달 앱 등의 현장결제나 결제단말기를 이용한 오프라인 결제는 가능합니다.


배달의민족, 쿠팡이츠, 요기요 등 배달앱의 경우는 온라인 결제를 막아놓았습니다.



다만 공공·지역배달앱과 지역 온라인몰에서는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배달앱으로 주문하더라도 현장결제로 입점 매장의 자체 결제단말기에서 결제한다면 사용 가능합니다.


일반 주문에서 '만나서 결제'를 고르면 배민이나 요기요에서도 지원금을 쓸 수 있다는 얘기죠. 다만 코로나19 확산 방지 차원에선 다소 맞지 않는다는 지적도 나오기도 했습니다.



재난지원금 사용 불가 업종 ❌
대형 전자판매점 직영 매장 (삼성디지털프라자, LG베스트샵, 전자랜드, 하이마트 등), 프랜차이즈 직영 매장 (스타벅스 / 일부 빵집, 카페 등),

대형 외국계 매장 (샤넬, 루이비통, 렉서스, 이케아, 애플 등), 기업형 슈퍼마켓 (이마트, GS슈퍼마켓, 롯데슈퍼,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등), 대형 온라인몰 (11번가, G마켓, 쿠팡, 위메프, 티몬, 옥션, 인터파크 등) 및 홈쇼핑


대형 배달앱(배달의 민족, 요기요, 쿠팡이츠) - 온라인 결제는 불가. 단, 배달시킨 곳이 지역사랑 상품권 가맹점이면 직접결제 가능


재난지원금 사용기간


5차 재난지원금은 12월 31일까지 약 4개월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간 내에 사용하지 못한 잔액은 국가와 자치단체로 환수되니, 기간 내 모두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재난지원금 사용처 검색사이트


국민지원금사용처.kr 로 접속하시면 지원금 상용처 검색이 가능합니다.

국민지원금 사용처 검색 사이트에 접속 후 지역 / 상세지역 / 업종 카테고리를 선택한 후, 찾기를 누르면 검색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